난계국악기제작촌



악기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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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 제작과정

  • 1. 원목구입
  • 2. 1차 가공후 건조
  • 3. 가야금절단 후 대패과정
  • 4. 옆면 쫄대 작업 및 뒷판 모양 작업
  • 5. 공명통 형성작업
  • 6. 인두작업
  • 7. 좌단 장식작업
  • 8. 도장 작업
  • 9. 현작업
  • 10. 조율작업

1.원목구입

오동나무 원목을 구입합니다.

2.건조과정

오동나무 원목을 절반으로 제단하고, 반 타원형으로 제재 하여 5년 이상 눈, 비를 맞추어 자연건조 시킨다.

3.앞판 대패 작업

5년간 자연 건조된 오동나무를 가야금 크기로절단하여 겉과 속을 알맞게 대패질한다.

4.쫄대 및 뒷판 모양작업

울림통을 형성하기 위해 앞판 속면 부분에 쫄대를 붙이고, 뒷판은 해와 달, 구름의 모양 내기 작업을 한다.

5.공명통 형성작업

겉과 속을 알맞게 대패질하고 공명통을 형성하기 위해 아교로 앞판과 뒷판을 접착하여 24시간 동안 묶어 둔다.

6.인두작업

화덕에 인두를 약 800℃로 달군 후 공명통의 앞판을 인두로 지짐으로써 나무자체의 진을 뽑아 올려서 자연적인 색깔을 낸다.

7.좌단 장식(문양) 작업

악기의 전통적인 멋을 살리기 위하여 좌단과 봉미에 문양을 낸다.

8.도장 작업

악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좀 먹는것을 방지하여 좋은소리를 낸다.

9.현작업

명주실은 주로 120중사로 현 두께에 맞게 합사하여 3가닥으로 꼰다. (주로, 가야금, 거문고, 아쟁, 해금줄에 사용된다)

10.조율작업

공명통 위에 명주실을 맨 다음 안족을 받치고 음을 조율하면 하나의 악기가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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